본문영역

이미지 사이즈 영역
이미지 사이즈 영역
SPECIAL DEAL
기획특집 2

LH 주거생활서비스의
사회적가치는 효과적인가?

글. 유한주(한국서비스경영학회 회장, 숭실대 교수)
ESG 경영 등 사회적가치의 중요성 대두

최근 감동적으로 읽은 책 중 하버드대학 리베카 헨더슨 교수가 저술한 ‘자본주의 대전환(Reimagining Capitalism)’이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극심한 불평등과 생태적 과부하를 낳은 자본주의를 지속가능한 형태로 전환하는 방안으로 단기적인 이익을 추구하기보다는 장기적이고 사회적 책임에 연대하는 방향으로 기업의 경영방식이 변경되어야 함을 제시하였다. 즉, 사회적가치 지향적인 경영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국내외에서 열풍을 몰고 있는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 기업 활동에 친환경, 사회적 책임 경영, 지배구조 개선 등 투명 경영을 고려해야 지속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다는 철학을 담고 있음) 경영의 중심에도 사회적가치가 있으며 결국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사회적가치를 중시하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이 된 것이다.
LH는 지속가능성뿐만 아니라 주거생활서비스를 국민에게 제공하는 공기업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적가치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주거생활서비스는 육아, 아동·교육, 생활·문화, 노인돌봄, 경제지원 등 5개 분야의 총 23가지로 일회성, 이벤트성, 특정 지역과 계층 위주를 지양하고, 지속적이며 보편적으로 입주민들에게 사회적가치를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사회적가치를 창출하는 데 있어 간과해서는 안되는 부분은 사회적가치의 효과성이다. 즉, 사회적가치를 위한 활동의 투입 대비 산출의 비율을 측정하여 효과성이 큰 활동은 확대 추진하고 효과성이 적은 활동은 축소하는 것이 자원의 제약이 상존하는 기업경영에는 필수불가결한 일이다. 따라서 LH가 제공하는 23가 지의 주거생활서비스에 대해서도 사회적가치의 효과성을 측정하여 선별적으로 제공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이러한 관점에서 한국서비스경영학회에서 수행한 ‘LH 주거생활서비스 효과성 분석’ 연구과제의 결과를 간략히 소개한다.

  • 마이홈포털 홈페이지 화면
  • 서울 남부권 마이홈센터
LH 주거생활서비스 효과성 분석

‘LH 주거생활서비스 효과성 분석’ 연구과제는 주거생활서비스가 무형으로 제공되는 특성으로 인하여 그 효과를 정량적으로 산출하기 어려우므로 과학적으로 검증된 방법론을 활용해 주거생활서비스의 사회적가치를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연구이다. 이 연구에서 활용한 사회적가치 효과 측정방법은 사회적 투자 수익률(Social Return on Investment, 이하 SROI)이다.
SROI는 1996년 미국 REDF(Roberts Enter-prise Development Foundation Fund)가 지역경제개발 계획이 창출하는 사회적가치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면서 처음 등장했으며, 여러 측정방법 중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다.
SROI에서는 산출물을 사회적 차원에서 검토하고, 투자로 인한 성과를 경제적 가치와 비경제적 가치를 함께 고려하는 점이 특징이다. 즉, 성과의 경우 사회 전반에 걸친 수혜자 집단으로 성과가 확장되므로 다양한 이해관계자 및 수혜자를 나열한 후 해당 사업의 합목적성에 따라 우선순위를 선정하게 된다.
연구과제에서 SROI 분석대상으로 정한 서비스는 입주민 대상 서비스 중 공동체 중심이고 공간 서비스에 해당하는 서비스로, 작은도서관 활성화, 돌봄나눔둥지, 돌봄사원 등 3가지이다. SROI 분석을 위한 사전조사로 실시한 주거생활서비스 이용자 대상 설문조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SROI는 기업 경제활동의 사회적 성과를 화폐가치로 환산하여 측정할 수 있도록 하는 도구로서, 산출물을 사회적 차원에서 검토하고, 투자로 인한 수익을 경제적 가치와 비경제적 가치를 함께 고려하는 방식이다.

<SROI(Social Return On Investment)의 개념>
SROI 분석 ①작은도서관
작은도서관 활성화의 경우 전반적인 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 4.66점으로, 운영진 친절도와 운용 프로그램에 대해 매우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이용자들은 작은도서관을 이용하면서 생활이 편리해지고 삶의 질이 향상되었으며, 이것을 임대주택 거주 만족도를 높이는 핵심적인 혜택으로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료화에 대한 거부감은 매우 크게 나타났는데 이는 도서관 서비스의 공공성에 기인하며, 저소득 계층을 위해 지속적으로 무료 제공돼야 하는 서비스로 판단된다. 결국 이용자 만족도는 높은 반면, 지불의사 비율은 낮음을 고려할 때 더 많은 임대아파트에서 작은도서관이 운영될 수 있도록 LH와 지자체와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하남미사 17단지 작은도서관
SROI 분석 ②돌봄나눔둥지
돌봄나눔둥지의 경우 전반적인 만족도는 평균 4.5점으로, 시설 장비와 운영진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응답자들은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삶의 질 향상과 자녀 학습 및 교육역량 증진에 높은 혜택을 느끼며, 돌봄나눔둥지가 교류의 장으로서 충분히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응답하여 고무적이다. 지급 의사는 평균 16,925원(매월/프로그램당)으로, 아이돌봄 프로그램과 아이둥지 프로그램에 평균 이상의 지불 의사를 나타내고 있다.
이용자 만족도가 높고 지불의사 비율도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나 돌봄나눔둥지 운영에 따른 서비스 접근, 이용 및 사교육 절감 편익이 높은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시범 운영된 미사강변도시 17단지의 돌봄나눔둥지 사업의 확대 운영이 필요해 보인다.
노인돌봄 가사대행서비스
SROI 분석 ③돌봄사원
돌봄사원의 경우 이해관계자 설문 결과, 돌봄사원 모집을 담당하는 관련 기관(한국노인인력개발원)과 관리 및 운영을 담당하는 아파트 단지 운영자 모두 돌봄사원 모집과 관리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선행연구에서도 돌봄사원 참여자의 낮은 직무만족도와 업무강도 등의 문제가 제기된 바, 양질의 돌봄사원 모집 및 운영관리를 위한 관련 기관 소통 및 협력, 제도 점검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SROI 분석결과를 소개하면, 작은도서관 활성화의 SROI는 투입된 총 가치 1점 대비 4.31점으로 측정됐으며, 작은도서관 활성화의 각 영역 중 운영역량 강화의 편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돌봄나눔둥지의 SROI는 4.29점이며, 돌봄나눔둥지의 각 영역 중 일자리창출의 편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특히, 경력단절 입주민 여성의 소득증대를 위한 돌봄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운영 및 이를 통한 실제 채용에 따른 사회경제적 편익이 높게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돌봄사원의 SROI는 3.25점으로 분석됐으며, 돌봄사원의 각 영역 중 주택관리의 편익과 돌봄서비스의 순위로 높게 나타났다.
LH 실버사원 발대식
LH, 주거생활서비스를 통한 사회적가치 창출

측정결과, 조사대상인 3개 서비스의 SROI 점수가 모두 3점 대 이상으로 사회적가치 투자에 대한 수익률을 확보한 것으로 판단된다. 즉, 3개 서비스에 국한되긴 하지만 LH 주거생활서비스의 사회적가치 창출을 위한 관련 제도, 프로세스, 시스템, 조직 등이 성공적으로 구축되고 안정적으로 운영됨으로써 객관적 성과와 주관적 체감 수준이 상승하는 단계에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감안하면 LH는 ‘주거생활서비스를 통한 사회적가치 창출’ 이라는 공기업으로서의 사명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는 자긍심을 가져도 될 것이다. 梅經寒苦 發淸香(매경한고 발청향 : 매화는 추운 고통을 겪고서야 맑은 향기를 발한다)이라는 말이 있지 않은가?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는 LH가 다시 힘을 내어 맑은 향기를 발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