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H는 과감한 혁신, 재무 건전성 제고 및 민생경제 지원 등 긴급 경영 현안 논의를 위해 지난 7월 18일 임원, 본사 부서장 및 지역·사업본부장 등이 참여하는 비상경영 확대간부회의를 개최했다.
LH는 주택 공급 확대를 통한 부동산 시장 안정과 주거복지 질적 향상, 지역균형발전 정책 등 핵심 국정 과제에 대한 세부 실행 계획과 3기 신도시 진행 상황 및 광역교통 대책 등 주요 현안 사항을 점검했다. 이를 바탕으로 강력한 혁신을 통한 부패 근절·공직 기강 확립 등 조직 청렴도 제고 방안을 마련하였으며 부채 감축을 최우선으로 하는 재무 건전성 강화 방안 등도 이번 회의에서 논의됐다.
또한, 서민 생계비 부담 완화와 민생 경제 활성화 지원 방안, 국민 눈높이에 맞는 주택 공급, 주거복지 서비스 제공 등 고객 만족도 제고를 위한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LH는 경영 효율화와 재무 건전성 제고를 위한 전담 조직인 ‘LH 혁신 TF’와 ‘재무 개선 TF’를 운영하는 등 비상경영 체제에 돌입한다. ‘LH 혁신 TF’는 경영 전반의 혁신을, ‘재무 개선 TF’는 사업·재무 분야 개선·대응을 총괄하고 본사 주요 부서장 중심 협의체를 별도 구성해 구체적 실행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외부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ESG경영혁신위원회(내부위원 9인, 외부 전문가 10인으로 구성)를 통해 혁신 방안 이행 실적을 점검하고 개선사항을 수시로 발굴해 속도감과 투명성도 확보할 계획이다.
LH는 부동산 투기의혹 사태 이후 임직원의 부동산 투기와 부정부패 원천 차단 등 경영 전반에 대한 대대적인 개혁과 혁신을 단행해 왔으며, 새 정부 출범 후 국토교통부의 공공기관 혁신 추진 방안에 따라 공정·투명성 제고, 고객 서비스 제고 등 추가적인 자체 혁신 방안을 지난 7월 1일 국토교통부에 제출한 바 있다.
특히 설계공모·임대주택 매입 등 각종 심사 시 내부 위원을 전면 배제하고, 퇴직자 수의 계약 금지 등 계약 절차상의 공정·투명성을 강화했으며 업무상의 이해충돌 방지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또한, 실시간 감사 시스템 및 기동 감찰반 운영 등을 통해 부패 요인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내부 신고 시스템을 활성화해 공직 기강을 확립하는 등 조직 전체의 청렴도를 제고하기로 했다.
아울러 임대주택의 품질 향상과 임대주택 플랫폼을 활용한 사회 서비스 제공, 디지털 업무 혁신, 사업·프로세스별 CS(Customer Satisfaction) 개선 과제 발굴·이행 등을 통해 대국민 서비스를 혁신할 계획이다.
한편 LH는 부채 축소를 재무 건전성 확보의 최우선 과제로 삼아 재정 건전화 계획 수립 등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주택 공급, 주거복지, 지역균형발전 등 LH 본연의 업무는 충실히 수행하면서도 중장기적 관점에서 불요불급한 사업들은 선별해 사업 규모 축소 및 시기를 조정하고, 비핵심 사업 및 민간·지자체 경합 사업 등은 폐지·이관을 검토한다.
LH는 경기 회복을 적극 뒷받침하기 위해 지난해 공공기관 투자액의 약 44%인 28.6조 원의 사업비를 집행한데 이어, 올해에도 공공기관 투자 집행 목표 67조 원 중 43%인 29조 원을 투자해 민간 경제 활성화 정책을 지원할 계획이다.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에도 힘을 싣는다. LH 신기술 인증 사업 및 SOC 기술마켓 등을 통해 중소기업의 판로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올해 기준 기술개발 제품을 포함한 약 8.4조 원의 중소기업 제품도 구매할 예정이다.
특히 LH는 정부의 민생 경제 회복 정책에 부응하기 위해 경기 침체, 금리·물가 상승 등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민과 소상공인을 위한 임대주택·상가의 임대료 동결 및 감면도 계속 추진한다. LH는 코로나가 본격 유행하기 시작한 지난 2020년 상반기부터 임대료 할인 등의 정책을 시행해 약 530억 원의 주거비 등을 지원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