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이미지 사이즈 영역
이미지 사이즈 영역
SPECIAL DEAL
기획특집 1

내가 정말 살고 싶은 도시
부천 대장 및 고양 창릉 신도시

글. 이제선(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교수)
※ 기획특집에서 사용된 이미지는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이므로 실제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2018년 9월 21일, 문재인 정부는 수도권 부동산 안정화를 위해 3기 신도시 계획을 발표한 후, 12월 19일 남양주 왕숙지구, 하남 교산지구 및 인천 계양지구를 1차 대상지로, 2019년 5월 7일 부천 대장지구과 고양 창릉지구를 2차 대상지로 발표했다. 3기 신도시 중 부천 대장지구 및 고양 창릉지구는 11월 기준, 지구계획에 대한 지자체 협의가 진행 중인 관계로, 2021년 2월 지구계획수립(안)을 중심으로 3기 신도시의 특징 그리고 부천 대장과 고양 창릉의 지구계획에 나타난 특징 순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부천 대장지구 조감도

3기 신도시는 기존의 1기 및 2기 신도시와는 조성방안, 지구계획수립과정 그리고 내용에서 차별이 나타나고 있다. 조성방안과 관련해서는 ①광역교통 확충: 서울 도심까지 30분대 출퇴근이 가능한 도시, ②양질의 주택 공급: 좋은 주택을 주변 시세보다 낮은 가격으로 공급하는 도시, ③자족기능 강화: 양질의 일자리로 가득한 활기찬 도시, ④국공립유치원: 우수한 보육·교육 환경의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⑤창의적인 도시경관 조성: 특색있는 디자인 도시, ⑥스마트한 미래도시 조성: 생활이 편리한 스마트 도시 만들기를 조성방안으로 설정하였고 1기 및 2기 신도시와는 <표1>과 같은 차별성이 있다.

  • 부천 대장지구의 생활권 계획
  • 고양 창릉지구의 생활권 계획

지구계획수립과정에서 3기 신도시는 먼저, UCP(Urban Concept Planner)의 기본구상(안), 지구계획수립업체제안서(안)와 입체적 마스터플랜 업체 당선작을 기반으로 도시건축통합계획을 통해 지구계획을 수립했다. 즉, 도시의 초기 기획단계에서부터 도시, 건축, 시설물을 아우르는 입체적인 3D 도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도시계획과 건축계획을 통합하는 도시설계를 통해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고자 하는 차별성을 계획과정에 활용하고 있다. 그리고 지구계획수립과정에서 UCP 및 MP(Master Planner) 제도를 적극 활용하여, 부천 대장지구는 이제선 연세대학교 교수를 위원장으로 11개 분야에서 11인의 총괄계획가를, 고양 창릉지구는 김현수 단국대학교 교수를 위원장으로 10개 분야에서 11인의 총괄계획가를 중심으로 다양한 전문가들이 지구계획수립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부천 대장지구는 사업면적 3,420천㎡ 로 20.8천 호(45천 인) 공급을, 고양 창릉지구는 사업면적 7,890천㎡로 40천 호(90천 인)를 공급하게 되어 있다.
지구계획을 수립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비전과 목표설정으로, 부천 대장은 새로운 일상을 채우는 채움도시 부천 대장, 고양 창릉은 수도권 서북부 경제·문화 수도 창릉신도시를 비전으로 설정하고 있다. 비전을 실천하기 위한 목표로 부천 대장은 신산업 복합도시를 통해 산업을 채우고, 스마트 교통도시를 통해 여유를 채우고, 수변테마도시를 통해 자연을 채우며, 입체 디자인도시를 통해 즐거움을 채우고자 했다. 한편 고양 창릉은 서북권 신산업 혁신거점을 통해 서북권 경제도시, 넷제로(Net-zero) 실현의 선도모델인 그린뉴딜 녹색도시, 역사문화 여가명소를 통해 브랜드 문화도시 및 생태·세대·지역연결을 위한 포용적 상생도시를 설정하고 있다.
대상지의 공간계획수립을 위해 부천 대장은 4개의 생활권으로 공간을 구성했으며, 고양 창릉은 도시기능을 중심으로 중심, 자족 및 주거 생활권으로 계획했다.
두 도시의 차별화된 특징은 도시특화 전략에서 나타나는데, 부천 대장은 4+3으로 4개의 채움전략 내 8개의 세부전략 그리고 3개의 공통특화전략, 고양 창릉은 3개의 특화전략 내 11개의 세부전략 그리고 3개의 공통특화전략을 통해 도시를 특화하고 있다.

  • 부천 대장지구의 도시특화전략
  • 고양 창릉지구의 도시특화전략

대다수의 국민들은 신도시가 차별성도 없이 쉽게 뚝딱 만들어지고 있다는 비판을 하는 분들도 상당수 있다. 그러나 신도시는 “후보지 선정-지구지정-지구계획수립-조성공사착공-준공”이라는 5년~10년 이상의 장시간이 소요되고, 수학처럼 2+2=4라는 정답이 없기에, 미래에 대상지에서 거주하게 될 도시민들에게 최적의 도시공간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많은 분야의 전문가들이 오랜 시간 고민하고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2019년 7월부터 부천 대장지구 UCP 위원장 및 MP 위원장으로 참여하면서 내가 정말로 살고 싶은 도시를 만들고자 최선의 노력을 했다. 특히 3,300천㎡가 넘는 도시에 대한 스터디 모형과 3D 모형을 만들며 함께해준 모든 전문가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고양 창릉지구도 이보다 더 많은 노력이 투입되었을 것으로 본다.

고양 창릉지구 조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