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이미지 사이즈 영역
이미지 사이즈 영역
TOGETHER WITH
십분내로 건강법
  • “피로야 어깨에서 그만 내려줄래?”

    개운하게 풀어주는
    어깨 스트레칭

    • 글. 편집실 일러스트. 오는
  • 날씨가 추워지면 어깨와 목 주변의 근육통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다. 특히 컴퓨터 사용이 많거나 어깨 활동량이 많은 업종의 직장인, 오랜 시간 책상에 앉아 있는 학생, 장시간 스마트폰 사용자 등은 어깨가 경직되거나 통증을 달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 같은 어깨 통증의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잘못된 생활습관을 바로잡을 수 있는 팁과 어깨 근육을 푸는 데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에 대해 알아보자.
스트레스 피로

우리 몸은 기온이 떨어지면 체온 유지를 위해 근육과 혈관 등이 수축한다. 이때 관절과 뼈에 압력이 가해지고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다. 더구나 겨울에는 추위 때문에 대부분 근육의 긴장도가 높아지고 근육 활동이 줄어, 소위 근육이 뭉치거나 담이 들기 쉽다. 이를 근막통증증후군이라고 하는데, 근육을 싸고 있는 근막이 눌리고 자극을 받아 생기는 증상이다. 그런데 단순 근육통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아 증상을 방치하다 악화되는 경우가 왕왕 발생한다. 근막통증증후군은 승모근에 주로 생기는데, 목 뒤쪽의 근육이 수축하면서 두통이 발생하기도 한다.
평소 일상생활에서 어깨 통증을 유발하는 자세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어깨 건강을 지키기 위한 올바른 습관은 무엇이 있을까?

구부정한 자세 피하기

장시간 구부정한 자세를 취하면 어깨 통증이 쉽게 유발할 수 있다. 특히 현대인들은 스마트기기의 잦은 사용으로 인해 팔과 어깨가 안으로 말리는 자세를 자주 취하게 되는데 이는 어깨 통증과 거북목까지 만드는 자세가 될 수 있다. 또한 장시간 동일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도 어깨 통증을 야기하는데, 컴퓨터로 업무를 보는 직장인이나 오랜 시간 책상에 앉아 있는 학생들은 1시간에 한 번씩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다.

엎드려 자는 것 피하기

엎드려서 자는 것 역시 어깨에 큰 부담을 준다. 엎드려 자는 자세는 목과 어깨 주변 근육 및 인대를 비뚤어지게 하며, 경추의 C 커브를 무너뜨린다. 어깨 통증뿐만 아니라 심할 경우 목디스크로 발전할 수도 있다.

적정한 높이의 베개 사용하기

평소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어깨 통증을 느끼기 더 쉽다. 베개 높이가 높으면 목과 어깨가 구부러지게 되어 무리를 주기 때문이다. 전문의에 따르면 적정한 베개 높이는 머리와 목의 높이가 바닥에서 6~8㎝ 정도로, 목과 허리에 부담이 없는 것이 좋다. 또한 적정한 높이의 베개를 사용하면 숙면에도 도움이 된다.

어깨 통증 완화에 좋은 스트레칭

승모근 이완하기

  • 목과 어깨 근육이 뭉쳤을 때 유연하게 해주는 동작으로, 바르게 정면을 본 상태에서 오른손으로 머리를 감싸고 오른쪽으로 천천히 당긴다. 이때 귀가 어깨에 닿을 듯이 지긋이 눌러준다(10초). 반대쪽도 같은 방법을 취해, 승모근을 늘려준다(양쪽 번갈아 3회씩 실시).

등 뒤에서 수건 잡아 올리기

  • 어깨 관절낭과 안쪽 근육을 이완하는 동작으로, 상체를 바르게 한 후 등 뒤에서 수건 양끝을 잡는다. 수건을 천천히 위로 올려 10초 간 유지한다(3회). 수건을 위로 올릴 때 상체가 숙여지지 않게 주의한다. 팔을 바꿔서 같은 방법으로 스트레칭 한다.

등 뒤로 깍지 끼고 손 뻗기

  • 가슴 근육과 어깨 전면의 근육을 스트레칭 해주는 동작으로, 손을 등 뒤로 깍지를 낀다. 양 손바닥을 붙인 후 팔을 길게 쭉 뻗는다. 턱을 천장 방향으로 들고, 가슴을 활짝 편다(10초, 3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