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이미지 사이즈 영역
이미지 사이즈 영역
TOGETHER WITH
셰프의 처방전
  • 새콤달콤 딸기야,
    내 피부를 부탁해!

    • 글. 편집실
    • 레시피. Media Company Cookand
  • 달콤하고 향긋한 딸기가 제철을 맞았다. 딸기는 기온이 낮아지면 당도가 높아지는데, 지금이 맛과 영양이 가장 좋을 때다. 비타민C 등 각종 영양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맛뿐 아니라 요즘과 같은 시기에 면역력 강화에도 좋은 딸기. 딸기의 효능과 딸기로 간단히 만들 수 있는 딸기피자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눈 건강, 노화 예방에 좋은 봄철 과일

봄철 대표 과일인 딸기는 과당, 포도당, 자당이 풍부하고 여러 유기산이 들어 있어 새콤달콤한 맛을 내기 때문에 입맛을 돋우기에 좋은 제철 식품이다. 노지재배가 일반적인 시절에는 5월~6월이 제철이었지만, 하우스 재배가 일반적인 요즘에는 1월~4월을 제철로 보고 있다.
딸기가 붉은 이유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전문가에 따르면 안토시아닌은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통증 완화 효과가 있어 통풍이나 관절염 환자에게 좋은 과일이다. 눈의 망막 세포를 재합성하는 기능을 하여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데, 특히 공부하는 학생이나 컴퓨터 작업으로 눈이 자주 피로한 사람은 딸기를 섭취하면 좋다.
딸기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C가 풍부하다. 비타민C는 체내에서 세포의 노화를 막고 콜라겐 합성을 돕는다. 콜라겐은 인체의 피부, 연골, 치아, 근육 등에 존재하는 섬유 단백질로, 콜라겐이 부족할 경우 피부 탄력 저하와 함께 손발톱이 얇아지고 탈모가 생길 수도 있다.
또한, 딸기에 함유된 비타민B는 스태미너 증진에 좋고, 망간·구리·철분·칼륨 성분은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준다. 이외에도 딸기는 100g당 27㎉의 열량으로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이다. 섬유질이 풍부하여 포만감을 주며, 변비 해소에도 효과가 있다.
딸기를 고를 때는 모양이 예쁘고 꼭지가 신선하며 겉면에 솜털이 살아 있는 것을 골라야 한다. 또 색이 진하고 표면에 광택이 있는 것을 고르도록 한다. 딸기를 씻을 때는 꼭지째로 소금물에 헹구거나 식초를 탄 물에 헹구면 이물질과 세균을 제거할 수 있다.

Recipe
딸기 피자
재료
또띠아 1장, 루꼴라 약간, 딸기 10개, 피자치즈 1컵, 크림치즈 2큰술, 꿀 2.5큰술, 발사믹 크림 약간
➊ 샐러드 채소는 깨끗이 씻어 찬물에 담갔다가 건진다.
➋ 딸기는 편으로 썰고, 크림치즈에 꿀 0.5큰술을 넣고 잘 섞는다.
➌ 또띠아에 꿀 1.5큰술을 펴 바르고, 피자치즈를 골고루 올리고 20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치즈가 녹을 때까지 7~8분 굽는다.
➍ ③에 딸기와 채소를 고루 올리고 크림치즈를 떠서 중간중간 얹어준다.
➎ 꿀과 치즈를 조금 뿌리고 기호에 따라 발사믹 크림을 뿌려준다.
※ 아이들 간식으로 초코 시럽을 뿌려 주어도 좋다.
TIP

딸기는 요거트, 우유 등 유제품과 함께 먹으면 부족한 칼슘과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다. 딸기에 든 구연산이 유제품의 칼슘 흡수를 돕기 때문이다. 한편 딸기를 설탕에 찍어 먹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설탕의 체내 대사 과정에서 딸기의 비타민B1이 소모되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