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숍
지구를 위한
착한 가게들
hidden
경기도·강원도 편
환경 보호를 위한 첫걸음,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까? 이럴 땐 작은 것부터 하나씩 바꿔 가는 게 해답일지 모른다. 일회용 컵 대신에 텀블러를 챙기고, 액체 샴푸 대신에 고체샴푸를 사용하는 식의 작은 변화 말이다. 혹은 탄소발자국을 줄일 수 있는 우리 동네 제로웨이스트 가게를 방문해 보는 것도 좋은 시작이 될 듯하다. 이번에는 ‘경기도’와 ‘강원도’ 편이다.
글. 최행좌
지구를 지키는 좋은 습관
지구인상점
플라스틱 없는 세상을 꿈꾸는 ‘지구인상점’. 다산 신도시에 위치한 크지 않은 상점이지만 제로웨이스트를 위한 신박한 제품들이 질서정연하게 갖춰져 있다. 제로웨이스트 입문자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재사용 빨대부터 개인 위생용품, 각종 식기류, 환경호르몬이 없는 천연고무 소재의 고무장갑 등 친환경 제품이 옹골차게 놓여 있다.
어떤 제품부터 시작해야 할지 몰라 막막하다면 고체비누부터 사용해 보자. 이곳에는 고체비누가 ‘믿쓰템(믿고 쓰는 아이템)’이다. 고체비누에 진심인 만큼 피부, 두피, 타입별로 디테일하게 나눠져 있다.
가게 한편엔 대용량 세제들도 자리하고 있다. 소비자가 가져온 빈 용기에 원하는 만큼 덜어서 구매하는 리필스테이션이다. 플라스틱 용기의 사용을 줄이기 위해 주방세제, 세탁세제, 섬유유연제,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 등이 마련돼 있다. 매장에서는 친환경 동화책도 무료로 대여해 주니 아이와 함께 둘러보면 좋다.
전화 031-567-0545
주소 경기도 남양주시 다산중앙로19번길 21, 1차 F동 311호

-
-
지속가능한 착한 소비
초록숲상점‘초록숲상점’은 평택 최초의 제로웨이스트 가게다. 감각적인 인테리어와 단정하게 진열된 제품들이 인상적인 매장 내부는 ‘친환경 잡화점’을 표방한다. 이곳은 주방용품부터 욕실 제품까지 작은 공간에 다양한 제품들로 가득해 구경하는 재미가 있다. 친환경에 어울리는 핫한 제품을 만나볼 수 있는 것도 이곳만의 매력이다. 잘나가는 제품은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해 씹는 치약이다. 씹는 치약은 마치 알약처럼 한 알씩 꺼내 쓰기 때문에 위생적이고, 작고 가벼워서 휴대하기에 편리하다.
일 년 내내 자원순환도 진행한다. 멸균팩, 우유팩, 페트병, 병뚜껑, 크레파스, 비닐 뽁뽁이 등을 수집한다. 비닐 뽁뽁이는 우체국에 전달하고, 병뚜껑이나 크레파스는 모아서 업사이클링 업체에 전달한다. 멸균팩이나 우유팩을 가져오면 포인트로 적립해 주고 있어 소비자 입장에서 ‘꿩 먹고 알 먹는’ 셈이다.전화 0507-1454-0046
주소 경기도 평택시 용죽6길 22, 101호
-
내일의 강릉을 생각하는 가게
내일상회강릉에서 친환경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한다면 ‘내일상점’이 답이다. 생태전환마을내일협동조합에서 운영하고 있는 이곳은 기후 위기 속에서 강릉의 내일을 위해 생태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친환경 제품을 판매하는 제로웨이스트 가게다. 매장 안에는 친환경 제품들이 진열대를 가득 채우고 있다. 자연을 닮은 대나무 칫솔과 고체치약, 삼베 수세미, 설거지 비누 등 평소에 쉽게 볼 수 있는 제품들이다. 진열된 제품들은 불필요한 포장을 벗겨낸 대신에 정성스러운 손글씨로 설명을 대신하고 있어 읽는 재미가 쏠쏠하다.
이곳에서는 ‘적당한 학교’라는 생태전환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상시 진행되는 샴푸바, 고체치약 만들기 같은 제로웨이스트 제품을 직접 만들어보는 프로그램에 참여해 보면 특별한 경험이 될 듯하다.전화 033-641-2030
주소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옥천로20번길 14, 1층 -

-
-
제로웨이스트를 공유하는 공간
지니솝아늑한 공간의 ‘지니솝’은 대안생활에 필요한 친환경 제품들로 채워져 있는 제로웨이스트 가게다. 이곳에서 살 수 있는 제품들은 다양할 뿐만 아니라 모두 재사용하고, 재활용하고, 썩기 좋은 제품들이라 지구에 무해하다. 천연수세미, 스테인리스 빨대, 고체치약, 샴푸바, 설거지바 같은 생활용품이다. 잘 썩는 소재의 생리대, 소창 수건 같은 쉽게 생분해되는 면 제품들도 많다. 비누바의 종류도 여러 가지다. 세안부터 샴푸, 트리트먼트까지 종류가 다양해 취향에 따라 고를 수 있다. 꽤 단단해서 다 쓸 때까지 모양이 잡혀 있는 것은 물론, 친환경적인 데다 세정력까지 좋아 요즘 잇템 중 하나라고 한다.
나무 소재의 주방용품도 눈에 띄는 제품들이다. 나무로 만든 숟가락과 젓가락은 일회용 숟가락과 젓가락을 대신할 수 있다. 그릇, 접시, 도마, 주걱 등이 진열대의 한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천연 재료로 만들어 우리 몸에도 좋고, 지구에도 좋다.전화 033-522-2006
주소 강원특별자치도 동해시 대동로 1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