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숍

우리 동네 제로웨이스트숍은 어디에?

hidden

전라도 편

한번도 사용하지 않은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사용한 사람은 없다는 친환경 제품들. 어쩌면 친환경 제품을 사용하는 게 번거롭고 귀찮게 느껴질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번 시도해 보면 생각보다 더 가치 있고 편한 일임을 알 수 있다. 플라스틱 칫솔 대신 대나무 칫솔로 양치하거나, 액체세제 대신 고체세제를 사용하는 등의 환경을 위한 시도들이다. 이런 시도를 하는 데 도움을 주는 친환경 상점이 바로 제로웨이스트 가게다. 이번에는 ‘전라도’ 편이다.

글. 최행좌

포장재 없이 알맹이만 파는 상점
담양 달팽이가게

전라남도 담양군 수북면에 작고 아담한 ‘달팽이가게’가 있다. 제로웨이스트 용품은 물론 비닐과 플라스틱 없이도 충분히 친환경 살림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다양한 그릇과 패브릭을 취급하는 가게다. 플라스틱 칫솔 대신 대나무 칫솔, 플라스틱 튜브에 든 치약 대신 고체 치약, 플라스틱 통 대신 스테인리스 통, 미세 플라스틱이 발생하는 수세미 대신 천연 수세미 등 모두 사장님의 깐깐한 기준을 통과한 품목들이다.
‘용기’를 내야 하는 리필스테이션도 운영한다. 직접 가져온 용기에 원하는 만큼 덜어서 살 수 있도록 그램(g)으로 판매한다. 소량씩 살 수 있으니 집에 재어 놓지 않아도 되고 체험해 보기에도 좋다.

전화 0507-1337-18589
주소 전라남도 담양군 수북면 한수동로 548, 1층

  •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무해한 장소
    순천 유익한상점

    오래된 한옥 건물에 자리한 제로웨이스트 가게다. ‘유익한상점’은 오늘부터 당장 실행할 수 있는 제로웨이스트 용품들을 판매한다. 플라스틱을 없앤 다양한 친환경 제품이 비치돼 있는데 샴푸바, 고체 치약 같은 욕실용품부터 설거지바, 천연 수세미, 소창행주 등의 주방용품까지 구매할 수 있다. 또 세탁세제, 주방세제 등을 담아 갈 수 있는 리필 공간이 마련돼 있다. 필요한 만큼 담아 구입할 수 있어 제로웨이스트 라이프에 한걸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
    다른 제로웨이스트숍과 차별점이라면 지역의 특색을 살린 친환경 제품을 소개한다는 것이다. 순천만 갈대로 만든 빗자루나 순천의 아이들이 그린 그림으로 만든 엽서, 달력, 메모지 등이다.

    전화 0507-1315-0027
    주소 전라남도 순천시 역전길 77

  • 비닐과 플라스틱의 사용을 줄이는 가게
    남원 비니루없는점빵

    남원시에서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하고 싶다면 ‘비니루없는점빵’ 으로 가보자. 협동조합으로 운영되고 있는 이곳은 제로웨이스트숍이자 빈 용기에 내용물을 채워주는 ‘리필스테이션’으로, 비닐과 플라스틱의 사용을 줄일 수 있다. 천연 수세미와 다용도 세척솔, 면포행주 등 주방용품과 대나무 칫솔, 천연비누와 같은 욕실용품, 옥수수 전분으로 만든 강아지 배변봉투, 목욕비누 등의 반려동물용품까지 다양한 분야의 친환경 제품을 판매한다. 더불어 EM으로 만든 주방세제와 섬유유연제, 베이킹소다 등은 리필로 판매해 담아갈 용기를 가져오면 필요한 만큼 담아 구매할 수 있다. 무포장 가게임은 물론이고, 일회용기 사용을 자제하며 본인이 가져온 용기에 식료품과 세제 등을 담아 갈 수 있다.

    전화 0507-1335-9814
    주소 전라북도 남원시 광한북로 34-3

  • 제로웨이스트와 비건을 실천하는 공간
    전주 제비마트

    지난해 10월, 서학동 예술마을 안에 문을 연 ‘제비마트’는 제로웨이스트와 비건의 앞 글자를 딴 가게다. 이곳은 쓰임이 다한 뒤에도 자연스럽게 땅으로 돌아갈 수 있는 생활제품들을 판매하는 가게다. 포장재 역시 최소화해 쓰레기 없이 알맹이만 가져갈 수 있도록 했다. 제로웨이스트 상품의 대명사인 고체세제, 대나무 칫솔, 스테인리스 빨대는 물론 천연 수세미, 소창행주까지 선반을 가득 채운 아이템을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가게를 찾는 손님에게 가장 추천하는 제품이 고체로 만든 비누다. 고체비누를 사용하면 플라스틱 배출을 줄일 수 있어 친환경적이다. 리필스테이션도 운영하며, 깜빡하고 용기를 가져오지 않은 손님을 위해 재사용 용기도 무료로 나눠준다. 또 자원 회수를 위해 가게 입구에는 우유팩, 멸균팩 수거함이 놓여있다.

    전화 0505-333-2892
    주소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서학3길 84, 1층